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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2022.11.02 11:50

여호와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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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하나님(-; 스스로 존재하는 자)

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יהוה)에서-----> 아도나이(אדני)--------> 퀴리오스(κύριος) 이스라엘은 야-웨를 이름의 신성함 때문에 -이름의 예수님은 주님으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호칭이 아도나이로 대체 됩니다. 헬라어로는 퀴리오스라고 부릅니다.

 

유대인들은 - 이름을 특별히 신성한 것으로 간주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그 이름을 소리 내서 부르는 것을 그만두게 됩니다. 우리는 레위기서에서 두 이스라엘인들의 싸움에 관한 기사를 발견합니다(24:10-16).

24:10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요 그 아비는 애굽 사람된 자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나가서 한 이스라엘 사람과 진중에서 싸우다가

24:11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며 저주하므로 무리가 끌고 모세에게로 가니라 그 어미의 이름은 슬로밋이요 단 지파 디브리의 딸이었더라

24:12 그들이 그를 가두고 여호와의 명령을 기다리더니

24: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4:14 저주한 사람을 진 밖에 끌어 내어 그 말을 들은 모든 자로 그 머리에 안수하게 하고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지니라

24:15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자기 하나님을 저주하면 죄를 당할 것이요

24:16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라 외국인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다툼을 하는 중에 한 사람이 주의 이름을 모독하고 저주했습니다. 범죄의 중대함은 그 행위에 따라 받아야할 벌과 동일시되는데, 문제가 된 사람은 신에 의하여 제재된 제의법의 원리에 따라 유죄 판결을 받습니다. 신명의 신성함을 더욱 부각시키려는 자각은 하나님을 야-로 언급하는 대신 엘로-으로 언급하거나, 아도나이퀴리오스로 언급합니다.

 

유대인들은 회당에서 큰 소리로 본문을 읽는 과정에서 -의 이름이 나왔을 때 그보다 가벼운 뜻이 담긴 엘로힘이나, 아도나이 또는 퀴리오스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잘못된 독해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하여 유대인들은 히브리 본문에 있는 "-""아도나이"모음으로 발음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어떤 학자들은 "아도나이"의 모음을 "-"의 자음에 넣어 여호와라고 읽었습니다. 예수님을 주님(κύριος, L0rd)이라고 표현한 것은 가장 초기 기독교인들이 한 신앙고백 중의 하나입니다.

 

첫째: 여호와에 대한 이름의 의미?

여호와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는 뜻이다(-).

3:14 하나님이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유일하게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시다.

즉 다른 어떤 것에도 의존하시지 않는 분이시다.

여호와라는 이름은 구약에서 총6,823번이나 나온다.

처음과 나중이 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창세전에 존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8:58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여기서 여호와는 '엘로힘과 함께 복합되어 있습니다.

여호와라는 이름은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아카드어하와(havah)에서 유래합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는 하나님의 존재 또는 본질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둘째: 내가 무엇이라고 말하리이까?

출애굽기 3장에서 우리는 여호와라는 의미를 가장 잘 알 수 있습니다.

불이 붙은 가시떨기 나무에서 모세가 하나님께 고합니다.

3:13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3:15 하나님이 ,,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여호와는 스스로 존재하는지, I AM WHO I AM입니다.

그분은 영원히 스스로 존재하는 자입니다.

즉 과거, 현재, 그리고 영원히 존재하는 알파요 오메가입니다. 모든 생명은 그분께 속해 있습니다.

그분은 여호와시며 스스로 존재하여 언약을 지키기는 하나님이십니다.

 

셋째: 언약을 지키시는 여호와 하나님 (3:1-22)

3장은 시행에 옮기시기 위하여 모세를 부르셔서 사명을 주시는 내용입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세 번(6,15,16) 나옵니다.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자신을 계시하시기를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라고 말씀합니다.

3:6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3:15 모세에게,,,,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3:16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출3:17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가나안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이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언약하신 "언약의 하나님"이심을 나타내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이 언약을 지켜 주시려는 것입니다.

 

1) 모세가 부르심을 받은 자리는 어디입니까? (1-6)

하나님은 모든 일을 보시면서 백성들과 언약을 기억하시고 새로운 역사를 준비하십니다.

떨기나무 불꽃 속에서 부르신 하나님은 조상들에게 언약하신 여호와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을 직접 경험하고 알게 되었습니다.

1절 모세가 그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무리를 치더니 그 무리를 광야 서편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2절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2) 특히 불꽃이 떨기나무로부터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은?(3-4)

하나님께서 선민 이스라엘과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임을 암시한다.

3절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4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23 "여러 해 후에"라고 말씀했는데 성경은 이를 "사십 년이 차매"(7:30) 입니다.

모세는 애굽에서 도피한 후에 40년 동안 호렙산 기슭에서 양 무리를 돌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는 애굽의 문물을 익힌 모세는 이제 "양 무리를 치는" 영적인 훈련을 받고 있었던 것입니다.

애굽 40년 교육을 받은 모세가 "목축"을 하는 것은 그의 사명이 목자의 사명으로 바뀌었다.

사십 년이 차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시되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2) 부르십니다.

3) 떨기나무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은 모세에게 무엇을 행하라 하시는가?

하나님은 가만히 보고만 계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세 가지를 준비시키셨습니다.

먼저 때를 준비시키셨습니다(2:23).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속에 해방과 자유의 열망을 준비시키셨습니다.

그리고 모세 자신을 준비 시키셨습니다.

5절 하나님이 ... 이리로 가까이 하지 말라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신을 벗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자신이 종이 될 것을 선언하는 것이다.

6절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우매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 조상들과 언약을 맺은 하나님이심을 밝힌다.

7..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정녕히 보고 그들이 그 간역자로 인하여 부르짖음을 듣고 우고를 알고

9절 이제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게 하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10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하나님은 백성들의 고통을 보시고 부르짖음을 듣고, 우고를 알고계시는 분이시다.

 

4) 떨기나무

3절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이스라엘 족속은 실로 "떨기나무"같이 무가치한 존재였습니다.

이스라엘은 "떨기나무에 불이 붙음" 같이 불같은 시련과 환난 가운데 있었던 것입니다.

모세가 이상히 여긴 것은 떨기나무도, 불도 아니라 어찌하여 타지 않음에 있었습니다.

불이 붙었으나 타지도 사라지지도 않은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 중에 계셨기 때문입니다.

타서 살아지기는커녕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1:12)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 계셨기 때문에 400년의 세월이 지나는 동안 애굽에 동화되지도 않았습니다.

쇠퇴하지도 않고,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1:20)할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5) 떨기나무 같이 보잘것없고 무가치한 그들이 불같은 시련 중에서도 타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7절 하나님은 이스라엘 족속을 "내 백성"이라고 부르십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워주신 언약때문이다.

6"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6) 모세에게 주어지는 사명은? (7-12)

10"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을 "보고, 듣고, 알고" 계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보고, 듣고, 알고만 아니라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겠다."(8)

이는 구출하는 것은 하나님이 하시되 이 일에 너를 쓰시겠다는 것입니다.

 

7)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올라오게 하리라 (13-22)

3:13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1),"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14) 하십니다.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하나님께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자"이십니다.

 

(2),"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15)이라 하십니다.

3:15상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언약의 하나님"이심을 나타냅니다.

 

(3),"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15)

3:15하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여호와"로 계시하십니다.

"여호와"라는 계시가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조상들에게 세우신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는 언약과 결부된 성호인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13,14,15) 하라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라 하십니다.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땅으로 "이르려 하노라"(8), "올라가게 하리라"(17)고 말해주라는 것입니다.

 

@여호와는 가나안 땅에 관해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이루셨습니다.

@곧 이스라엘 민족이 400년 동안의 애굽 노예 생활에서 벗어나 돌아온 것입니다.

@여기서 영존하시는 하나님이 언약의 백성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셨으니 곧 말씀을 충실히 이행하시는 변치 않는 하나님으로 나타내셨습니다.

@여호와라는 이름 가운데는 언약의 불변성, 구원, 자비가 들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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